최종편집 2022.1.19 14:59
 
전체 사회 행정 교육 경제 정치/종교 문화/역사 복지/건강 스포츠/여행 밀양방송
 
박스기사
 전체
 살며 생각하며
 시가 머무는 자리
 마음의 창
 재약산의 숨결
 소설
 현지르뽀
 歷史속의 密陽人
 문학/예술
 市議會
 기획
 社說
 초대석
 인물
 역사의 향기
 의정브리핑
 책이야기
 건강시대
 대선을 향한다
 총선을 달린다(밀양)
 현장스케치
 수필단상
 기고
 낙숫물소리
  가장많이본뉴스
밀양시 홍보캐릭
대권후보 하나
예상원 경남도의
밀양시 가축방역
밀양시, 제3차
목(頸項)과 뜸
밀양시의 대광에
밀양 딸기, 인
밀양 나노융합센
밀양시, 설맞이
밀양교육 성장과
‘꽃구름 둥둥
밀양시, 주민
‘사람’의 의미
밀양시, 자활사
학교법인 밀성학
밀양출신 박서현
조해진 교육위원
최기향 시인 ‘
(사)한국농업경
 
뉴스홈 >기사보기
뜸과 구강질환(口腔疾患) -1

[2021-10-29 오전 10:35:49]
 
 
 

뜸은 어떤 건강법인가(31)

 

뜸과 구강질환(口腔疾患) -1

 

눈과 귀는 둘이면서 하나인 기관이지만, 코는 하나이면서 둘인 기관이며, 입은 하나이면서 셋인 기관이다. 입은 그만치 하는 역할이 많다. 구강은 입술()과 치아(齒牙)와 혀()로 이루어져 있다. 입술은 체내(體內) 속살이 드러난 부위로서 비위(脾胃)기능의 영화를 나타낸다. 또 잇몸은 양명(陽明: 胃腸. 大腸)이 주관하며, 치아(齒牙)는 드러나 있는 뼈의 총체로서 신장(腎臟)의 상태를 반영하고, ()는 심장(心臟)의 발현기관이지만 혓바닥의 색깔과 설태(舌苔)의 유무와 정도에 따라 오장육부(五臟六腑)의 허실(虛實)을 판가름 하는 중요한 진단처(舌診)가 된다. 이와 같이 혀를 에워싸고 복잡한 구조를 이루고 있는 구강의 총체적 기능은 심포(心包)와 닿아있다. 구강내벽, 입술, 잇몸, 혀의 문제로 나눠서 살펴보자.

구강의 생리적 기능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음식물 섭취작용이다. 구강에 음식물을 들이키면 아래턱(下顎)의 운동과 치아(齒牙)로 저작(咀嚼)하여 볼··입술 등의 협동작용에 의해 음식물을 잘게 부수고 혼합시키며, 타액(唾液)에 있는 소화효소(消化酵素)가 녹말을 분해시키고, 여러 근육의 연하운동(嚥下運動)을 통해 음식물을 식도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둘째, 미각작용으로서 혀의 돌기(舌乳頭)에는 미각신경의 말초기관인 미뢰(gustatory calculus)가 있다. 음식물의 가용성 물질이 미뢰를 자극하여 생기는 감각을 미각이라 하며, 그 기본이 되는 맛은 단맛·쓴맛·짠맛·신맛 등이다. 대개 단맛은 혀의 전반부, 쓴맛은 혀뿌리 부분, 신맛은 혀옆 부분, 짠맛은 혀끝과 혀옆 부분에서 느껴진다. 셋째, 구음작용(口音作用)이 있다. 모음(母音)을 위한 공명강(共鳴腔)이 되고 음색(音色)을 주며, ·연구개·입술·볼 등의 운동에 의해 구강 속에 각종 협착부가 형성되어 자음(子音)을 발생한다.

구강질환 중 비교적 발생 빈도가 높고 치료가 어려우며 재발 또한 잘 하는 질환이 구내염이다. 구강내벽을 이루는 볼과 입술에 걸쳐 나타나는데, 아무래도 입은 소화기의 입구로서 1차적으로는 위장(胃腸)의 문제가 식도를 거쳐 구강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거나, 과로로 인한 피로 누적, 혹은 호르몬의 불균형, 영양소 결핍 등도 원인이 되기도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는 이러한 모든 이유들에 의하여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이다. 구내염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세균은 곰팡이성 칸디다균(Candida albicans)으로 구강 내에 상주하며, 여성의 질염, 습진 등에서도 나타난다. 특징으로 평상시 잠복기에 들었다가 숙주가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면 언제라도 들고 일어나는 재발성 세균이란 점이다.

구강 내에는 항상 침(唾液)이 있고, 때에 따라 음식을 섭취해야하므로 일반 피부 문제와는 달리 치료적 접근이 난해한 부위이다. 그러나 뜸은 이러한 증후를 다스리는 데에 절묘한 신의 한 수가 된다. 당장의 통증과 상처를 아물게 하는 정도를 초월하여 재발의 뿌리까지 뽑아 버리는 획기적인 방편이다. 무엇보다 쑥의 진액(津液)과 증기(蒸氣), 훈기(薰氣) 속에는 염증을 삭히고 곰팡이를 박멸하는 약리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더 놀라운 사실은 이러한 성분들이 식물성지방질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이다. 뜸은 빛과 열이라는 물리적 기전으로 상처부위를 자극하므로 음습(陰濕)한 구강내의 문제에 용이하게 접근하는 최상의 수단이 된다.

 

우보 문장복/(사)전통온열연구원 총재

.

 
 
 
이정호 잇몸에 뜸 엄청뜨거을것 같았은데 생각보다 덜 뜨거웠고 효과 또한 만족했어요 2021-11-05 09:04
은송 십여년전 치주 질환으로 고통을 당할때에 뜸으로 효과를 직접 경험한자 입니다.
입술에 수포가 생길때도 뜸이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누구나 배우면 본인.가족.주위에 훌륭한 재능 나눔을 할수 있습니다~배워서 남주자~!!!
2021-11-02 16:41
김자운 뜸이 구강내 질환에 빠른 효과를 나타내는걸
여러번 경험하고 보아왔습니다.
볼때마다 신기하고 놀라웠습니다~!
뜸을 배우고 또 이렇게
활용할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2021-10-31 13:50
내용
이름
   비밀번호
     
     
     
     

최근기사
밀양아리나, 문화예술의 메카로 재도약
밀양시, 코로나 시대 외부방문객, 관
화가 치밀 때 좋은 체조
경륜이 필요한 이유
사람은 생각대로 살아간다
동아일보 박형준 경제부장
결빙의 습관
낯선 곳에서의 하룻밤
박희익 작가 ‘박희익 시전집’ 발간
서정성의 강요
감동뉴스
이웃과 나누는 행복한 일상
홀로사는 어르신 효도관광
수소원자에너지준위가 E1>E2>E3.
깜짝뉴스
누적 적자경영의 '밀양무역&#
세계최대규모 김치공장 밀양유치 확정
축협, 축산물품질경영대상 수상
 
전체 :
어제 :
오늘 :
(50423)경남 밀양시 북성로2길 15-19(내이동) 밀양신문 | Tel 055-351-2280 | Fax 055-354-0288
Copyright ⓒ 밀양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lynews@hanmail.net